1. 신천지에 빠짐
어릴 때부터 자라 온 환경이 불안정할 경우, 즉 가정적으로 부모와 떨어져 살게 되어 외롭게 자랐거나, 가족과의 불화와 경제적인 문제 등으로 삶에서 고통을 경험하고 상처받은 사람들이 주변의 관심과 배려, 사랑을 받게 될 때, 그것을 베푼 사람이 신천지 인이었으면 신천지로
(1) 일반적 이해
회심(conversion)이라는 용어는 어떠한 신비한 계기나 특수한 동기에 의하여 급격한 정신적 변화를 일으키거나, 전혀 다른 차원의 삶을 선택하게 하는 경험으로 알려져 왔다. 이를테면 무신론자가 종교를 갖게 된다든지, 혹은 이미 특정의 종교 잡단에 속해 있던 사람을 타종교로 갖게 된
과정을 거쳐 회심하게 되었는지를 논의하고 정리해 보았다. 또한 파스칼이 「팡세」를 통해 이러한 방황을 겪는 사람들과 무신론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보았다.
“1. 그들은 왜 하나님을 거부하였는가?”에서는 안요한과 민요섭이 왜
Ⅰ. 서론
우리 한국인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적으로 그에 상당한 역사적인 사고와 그 인식능력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얼핏 대답하기에 주저하게 된다. 오늘날 우리들에게 긴요한 것은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전통과 문화가 다른 이웃 나라들의 그것과 어떤 상호의 관
회심 대 이후 회심
칭의와 성화 사이에 우열을 나눈다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최초 회심과 이후 회심은 우열과 경중의
문제라기 보다는, 상호보완적, 상호 유기적
역동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급격한 회심 대 점진적 회심회심은 순간인 동시에 과정이고, 과정인
동시에
회심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가 받은 종교적인 영향의 결과였다. 17세 때의 체험한 기도중의 회심과 더불어 18세때의 회심을 통해 그느 더 깊은 종교적인 체험을 했으며, 그 가운데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하기를 바랐고 이것이야말로 인간성을 구원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라 믿었다.
회심(conversion), 신앙(faith), 칭의 (justification), 성화(sanstification), 견인(perseverance), 영화(glorification)라는 구원의 순서를 말할 수 있다. 구원의 서정에 관한 견해는 크게 로마 카톨릭과 루터파, 알미니안파, 개혁파 등으로 나누어진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는 구원의 과정에서의 인간 의지 혹은 선행보다는 하
회심을 “지금까지 의식적으로 분열되고 잘못되고 열등하고 불행하던 자아가 통합되고 의식적으로 옳고 우월하고 행복하게 되면서 그로 인하여 자아는 종교적인 실재에 더욱 확고하게 결속되는 점진적인 혹은 급격한 과정이다.”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4. 회심의 유형들
1) 위기 회심:
모든
과정 그리고 교육, 생활 등을 보나 가장 전통적이고 모범적인 이스라엘인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율법에 따르면 이스라엘 사람은 난 지 8일 만에 할례를 받게 되어있지만 모두가 율법에 제정된 바를 지킬 수는 없었다. 특히 가난한 자들은 거처가 분명치 않거나 그 외 여러 가지 사정들 때
회심의 변화를 비롯하여 제자훈련을 통한 가르침으로서의 변화 그리고 사회봉사를 통한 외적 경건의 모습을 추구하는 경향들이 봄물 터지듯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이러한 노력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제는 오히려 교회의 역사 속에 나타난 영성운동 가운데 다양한 경건훈련의 모델을